자유로운 이야기
스넬의 법칙 유도하기 (ft. 페르마의 최소시간) 본문
스넬의 법칙을 페르마의 최소시간의 원리로 유도해볼까 한다.
먼저 페르마의 최소시간의 원리는
위와 같이, 빛이 어느 시작점부터 도착점까지 진행할 때
[무수히 많은 길 중에 가장 짧은 시간이 걸리는 경로로 진행한다]는 원리이다.
'최단거리의 원리와 다를 것이 없지 않느냐?'라는 질문이 있을 수 있다.
두 지점의 매질을 다르게 해보면 차이를 알 수 있다.
첫 그림과 같이 많은 경로를 그려보았다.
만약 같은 매질(n=n')이라면, 빨간색 선이 최소시간이다.
매질이 다르다 = 각 매질에서의 속도가 다르다
속도로 경로를 추정해보니,
초록색과 같이 가는 경로가 제일 빨랐다.
사진 출처 : 경상대학교
이제 위 그림으로 식 유도를 위해 가보자
- 빛은 S에서 P로 간다.
- 수많은 경로를 통하여 가는 시간을 t라고 해보자
- t는 x값에 영향을 받으므로 t(x)이다.
- t(x)가 최솟값일 때, x를 알 수 있다.
- x를 통해 O점을 알 수 있다.
- S-O-P이 최소시간이자, 빛의 경로이다.
이제 직관이 아닌 수식으로 나타내보자
- t는 O점에 대해 아래와 같이 쓸 수 있다.
(v는 각 매질에서의 빛 속력이다.)
- 속력에는 굴절률과의 관계를 대입하고,
길이는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대입해보자
(속력과 굴절률과의 관계, 피타고라스는 굳이 기재하지 않음)
- t(x)가 최솟값을 가지는 x는
를 했을 때 0이 된다. 정리하면
여기서 x를 찾고 O의 위치를 알면
최소시간의 경로를 알 수 있다.
이제까지가 '초록색 경로 찾기'였다.
- 스넬의 법칙을 유도해보자
정리하면 아래와 같이 유도된다.
삼각함수로 정리하면
가 된다.
즉, 스넬의 법칙이다.
자료출저 - 출처 - formulas.tutorvista.com, www.ux1.eiu.edu, 대학물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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